나의 구강 상태 체크리스트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많은 분들이 새로운 계획이나 소망을 다짐합니다. 특히 건강 플랜도 빼놓을 수 없죠. 스스로를 위한 목표를 세우고 하루하루 그 목표를 향해 지치지 않고 열심히 달리기 위해서는 건강도 중요하니까요.
그중에서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재생되지 않고, 평생 사용해야 하는 만큼 지속적이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현재의 내 구강 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해요. 그래서 이번 덴탈 탐구생활에서는 새해를 맞아 나의 구강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자가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Check 1. 잇몸
잇몸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흔하게 앓는 질환입니다. 만성 질환이라 초기에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고, 통증이 없을 수도 있어 눈치채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를 방치하게 되면 치료시기를 놓쳐 더 큰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Check 2. 시린이
추운 겨울 찬바람에 이가 시린 증상을 느낀 분들이 계실 거예요. 여러 원인에 의해 잇몸이 손상되어 상아질과 신경이 노출되어 외부 자극에 예민해진 상태입니다. 심하면 신경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Check 3. 충치
충치 초기에는 아주 미세한 흰 반점 형태로 생겨나고 이후 크기가 커지고 깊어지며 짙은 갈색이나 검은색을 띱니다. 충치의 주요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은 충치의 진행 범위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상당히 진행이 많이 된 경우 특히 차갑거나 단 맛에 예민합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살펴본 여러분의 구강 상태는 어떤가요?
치아는 우리가 매일 쓰기 때문에 평소에 어떻게 케어하는지에 따라 좋고 나쁨의 영향이 큽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일상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과 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번 체크리스트를 통해 구강 관리의 필요성을 느꼈다면 오늘부터 건강한 치아 라이프를 위해 케어 루틴을 시작해 보도록 해요, for Best Your Moment!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